본문 바로가기

dumoknim의 학교/얼렁뚱땅 교과활동

[수학] 둥글게 둥글게 도형놀이

  캠프나 수련회에서 자주하는 '둥글게 둥글게' 놀이(몇 명이라고 말하면 서로 모이는 그 놀이)를 응용하여 수학시간에 도형을 배우는 데 활용해 봤다. 활용 포인트는 각 도형의 꼭짓점이나 변의 수가 모이는 사람과 같다는 점.

 

 

 

1. 방법

  1) 한 사람이 팔을 쭉 뻗으면 한 변이 된다는 점을 알려준다.

  2) 3명이 모여서 삼각형을 만들게 한다.

  3) 4명이 모여서 사각형을 만들게 한다.

  4) 오각형과 육각형도 만들어 본다.

  5) 2명이 모여서 원을 만들어 보게 한다.

  6) '둥글게 둥글게' 노래에 맞춰 교실을 돈다.

  7) 선생님이 도형이름을 말하면 필요한 사람 수가 모여서 도형을 만든다.

  8) 놀이 활동 후 느낀 점을 이야기한다.

 

 2. 주의사항

  1) 원 이외에는 팔을 구부린채 모양을 만들면 그 모양을 만든 팀은 다 탈락한다.(다각형은 직선으로 둘러쌓여 있으니까.)

  2) 모양을 정확하게 만들도록 유도한다.

  3) 탈락자 양산이 목적이 아니므로 탈락자들에게 '노래를 열심히 부르면 다시 할 수 있다'고 희망을 주고 다음 판에서 다시 부활시킨다. 

  4) 놀이의 특성상 상처받는 지구인의 존재를 무시할 수 없다. 느낀 점을 이야기할 때 잘 마무리한다.

'dumoknim의 학교 > 얼렁뚱땅 교과활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둠 토의 방법  (0) 2017.0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