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umoknim의 잡기/나를 위한 책

[생활지도] 친절하며 단호한 교사의 비법 학급긍정훈육법

 

 

저자: 제인 넬슨, 린 로트, 스티븐 글렌

역자: 김성환, 강소현, 정유진

 

  '1-2-3 매직'과 함께 내 학생훈육법에 많은 영향을 준 것이 바로 '학급긍정훈육법(PDC)'다. '친절하며 단호한 교사의 비법'이라는 제목에 혹해서 나온지 얼마되지도 않은 책을 구매하고 읽어봤는데 이건 더 막막했다. 내용이 좀 붕 뜨는 느낌이라고 해야할까.

  그러다가 2015년에 모교직단체를 통해 특수분야직무연수를 운영하면서 다시 정독하게 되었고 그 때서야 무언가 감이 잡히기 시작했다. 역시 책은 1독으로는 오의를 깨치기 힘든 것인가보다.

  그리고, 수원(경기대)에서 열린 PDC컨퍼런스를 혼자 다녀오고 PDC클래스에도 참여하면서 진정한 의미를 깨닫게 되었다. 그런데 문제는 항상 내 곁에는 PDC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 많지 않거나 없었다는 것. 혼자서 하려니 좀 힘든 면도 있어서 적용을 했다 안했다 하는 상황이다.

 

  원서가 물 건너 미국책이다 보니 번역투도 좀 있고 우리가 접하지 못한 경험들이 나오는 경우도 있혼 하지만 정독하고 실천을 권할 만한 책이다. 학생에게는 친절하지만 원칙에 단호한 교사가 좋은 교사라는 걸 확실하게 인지시켜준 책이다. 아들러 철학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서 <미움받을 용기>와 함께 읽어본다면 더 이해하기 쉽다. 아~ 공부모임을 만들고 싶은데 사람을 구하기가 참 힘들다. 누가 나 좀 데려가주시길.

 

 

책의 차례

 

1부 친절하며 단호한 교사의 원칙
1장 흔들리는 교사를 위한 새로운 훈육법
배움을 위한 두 개의 필요충분조건 | PDC는 당신의 삶과 학급을 변화시킨다 | PDC의 7가지 신념 | 흔들리는 교사를 위한 새로운 훈육법
2장 교사는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 학생들이 무엇을 배우기를 원하는가 | 행동 아래 감춰진 신념 | 소속감과 자존감 그리고 처벌 | 보상과 처벌을 넘어서
3장 당신은 어떤 교사인가
교사 유형 살펴보기Ⅰ- 보스, 하인, 유령 | 교사 유형 살펴보기Ⅱ- 카멜레온, 거북이, 사자, 독수리 | PDC 교사의 기본 관점과 기술 | 교사의 문제 해결 14단계 | PDC 교사로 성장하기 위한 의식과 능력의 4단계
4장 아이들은 왜 문제를 일으키는가
네 학생의 이야기 | 어긋난 목표 행동 | 학생들에게 어긋난 목표 행동 차트 가르치기
5장 아이들은 왜 바뀌기 어려운가
학생과 학교가 좋은 관계를 맺는 7가지 요인 | 기존 방법으로는 변하지 않는다 | 관계 형성이 먼저다 | 배려의 힘 | 관계 형성을 위한 태도와 기술 | 경청하고 진지하게 대하라 | 현장학습, 그 이상의 의미를 즐기자 | 사람은 저마다 독특한 특성이 있다 | 유머 감각이 관계 형성의 열쇠다 | 학생들의 관심사를 존중하라 | 완벽함이 아니라 성장을 격려하라

2부 행복하고 민주적인 교실을 위한 기술
6장 존중하는 의사소통기술
의사소통 걸림돌을 의사소통기술로 전환하기 | 의사소통에 힘을 불어넣는 4가지 기술
7장 친절한 문제해결기술
문제 해결을 위한 ‘3R 1H’ | 문제 해결 4단계 | 문제 해결 카드상자 | 선택 돌림판 | 화해 테이블 | 긍정적 타임아웃 | 학급회의
8장 단호한 문제해결기술
제한적 선택 | 말 대신 행동하기 | What&How 질문법 | 행동변화 질문법 | 자연적 결과 경험하기 | 스스로 할 일 정하기 | 존중하는 태도로 거절하기 | 모두 한배에 태우기
9장 학교폭력 문제 해결기술
학교폭력이란 무엇인가 | 폭력도 학습된다 | 모두가 학교폭력 상황에 놓여 있다 | 문제 상황은 반드시 바로 잡아야 한다 | 어른들이 해야 할 일 | 학교폭력 문제에 개입할 때 주의할 점
10장 숙제 문제 해결기술
숙제는 누구의 책임인가 | 이중처벌하지 않기
11장 PDC 학급회의를 위한 8가지 기술
원으로 둘러앉기 | 감사하고 칭찬하기 | 다름을 존중하기 | 존중하는 의사소통기술 사용하기 | 해결방법에 집중하기 | 롤플레잉과 브레인스토밍 | 의제와 학급회의 형식 활용하기 | 어긋난 목표 4가지 이해하고 사용하기
12장 PDC 학급회의 Q&A
초등학교 교사들이 자주 하는 질문 | 중·고등학교 교사들이 자주 묻는 질문 | 그 외의 질문과 답변
결론 지금부터 해야 할 일

PDC를 더 잘 사용하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