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umoknim의 잡기/나를 위한 책

[생활지도] 행복한 교실을 위한 1-2-3 매직

 

저자: 토머스 W. 펄런, 사라 제인 쇼너

역자: 박종근, 정유진

 

  2016년 초 PDC 클래스에 참가하던 도중 강의를 해 주시던 김성환 선생님이 소개해 주신 책 중 하나였다. 물론 그 때 봤던 책은 영어 원서라서 감히 읽고자 하는 엄두를 내지 못했다. 그리고, 그 해 하반기가 되어 두 분의 능력자가 번역을 해서 나온 책을 사게 되었다. 대충 한번 훍어보고 좀 적용하는 척 했다. 그리고 다시 몇 개월을 묵혀두었다. 바빠서...

  2017년 초 1-2-3 매직 에듀케이터 워크숍을 신청하면서 완독 & 정독을 하게 되었다.

  내용은 크게 3가지 문제 행동 조절, 권장 행동 강화, 좋은 관계 형성로 나눠어지고 '카운트'라는 중요한 행위를 기반으로 훈육법이 구성되어있다. 쉽고 빠르게 적용할 수 있어서 지금도 학급에서 적용 중이다. 물론 가끔씩 사라지려고 하는 일관성을 붙잡으면서...

  요즘들어 소개되고 있는 다양한 훈육법들의 공통점을 관계의 회복이라고 본다면 '1-2-3 매직'도 같은 부류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행동심리학쪽 요소가 강해서 즉각적인 훈육과 제어를 강하게 보는 측면이 있다. 이제 새 학년을 시작하고 적용한지 한 달을 좀 넘겼지만 지금까지는 상당히 효과적인 훈육법이라고 생각한다.

 

책의 차례

 

1부_ 평화로운 교실을 위한 기반 다지기
1장 1-2-3 매직이란
2장 행동중지와 행동시작 구분하기
3장 아이와 어른은 완전히 달라요
4장 가장 많이 실수하는 훈육의 핵심 원칙
5장 교사의 4가지 유형

2부_ 1단계: 문제행동 조절
6장 카운팅의 기초
7장 카운팅 효과 높이기
8장 다투기, 칭얼거리기, 떼쓰기
9장 카운팅 소개하기

3부_ 교사를 떠보고 조종하는 학생 지도하기
10장 교사를 떠보고 조종하는 아이의 6가지 유형
11장 실제로 적용하기
12장 심각한 저항에 대처하기

4부_ 2단계: 권장행동 강화
13장 반복하고 반복하세요
14장 학생들과 함께 다른 곳으로 이동할 때
15장 등교할 때, 하교할 때, 다른 활동을 해야 할 때
16장 일인일역과 청소도 책임감 있게
17장 학생들이 공부에 집중하기 시작해요
18장 민주적인 학급회의
19장 문제행동을 하는 학생과 대화하기

5부_ 3단계: 좋은 관계 형성
20장 칭찬, 재미, 용서에도 방법이 있다
21장 마음을 이어주는 공감적 경청 연습하기
22장 학부모와 함께하면 효과는 10배

6부_ 나이는 달라도 효과는 같다
23장 유치원과 어린이집
24장 초등학교
25장 중학교
26장 특수학급

7부_ 관리자와 협력하기
27장 교장의 학교 운영 정책과 교사 지원
28장 교사의 자기평가 체크리스트

에필로그
1-2-3 매직 활용 후기